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소효정(蘇孝正) 교수

교육공학과

소효정 프로필 사진
소효정 교수는 미국 인디애나 대학 교수체제공학(Instructional Systems Technology)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싱가포르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의 Learning Sciences & Technologies 학과의 교수 및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설립된 학습과학 연구소인 Learning Sciences Lab(LSL)의 초대 멤버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싱가포르 정부의 지원을 받아 Knowledge Building 및 Futureschools@Singapore와 같은 미래학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포항공과대학의 창의IT융합공학과 교수로 사회과학과 디자인, 공학이 결합된 신기술 융합연구를 실시하였다. 지금까지 총 50여편의 SSCI 및 SCOPUS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한국 HCI학회 최우수논문상, EdMedia 2024 Outstanding Paper Award, ICCE 2024 Best Overall Paper Award, 이화여대 연구업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연구재단,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 등 외부기관의 지원을 받아 다수의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유네스코 및 국제기관과 협력하여 몽골 및 인도네시아에서 국제개발 연구도 실시하였다. 현재 iJCSCL, Learning: Research and Practice, Asia Pacific Education Researcher의 Editorial Member로 활동중이다.
  • 교육관 A동 511호
  • 02-3277-4124
  • 연구관심분야
    • 학습과학, CSCL, HCI
연구실적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AI Integration in Korean Schools: Focusing on Recent Research Trends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5, 391-402
    KCI dColl.
  • Effect of Virtual Intervention Technology in Virtual Vocational Training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Connecting Instructor in the Real World and Trainee in the Virtual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2024, v.40 no.3, 624-639
    SCIE SSCI Scopus dColl.
  • Exploring public perceptions of generative AI and education: topic modelling of YouTube comments in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2024, v.44 no.1, 61-80
    SSCI Scopus dColl.
  • Learner Perception of an Educational Recommender System based on Relative Importance of Learner Variable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4, v.25 no.2, 231-260
    KCI dColl.
  •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플립러닝의 효과성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4, v.28 no.1, 1-13
    KCI dColl.
  •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관점에서 설명 동영상의 멀티모달 표상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933-954
    KCI dColl.
  •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관련 연구동향 및 주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4, 387-401
    KCI dColl.
  • Examining the Effects of the Utility Value Intervention on Learners’ Emotion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Online Video-based Learn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23, v.28 no.11, 15145-15172
    SSCI Scopus dColl.
  • Recommending Personalized Mobile Advertisement Based on Category Information of Mobile Applications 신산업경영저널, 2023, v.41 no.1, 39-57
    KCI dColl.
  • 예비교사 대상 AI융합교육 역량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3, 139-168
    KCI dColl.
  • 학습양식 기반 개별화 추천시스템 설계: AI 어학용 앱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2023, v.9 no.3, 521-533
    KCI dColl.
  • Developing a Gesture-based AR Exhibit: Differently-Guided Experiences for Complex Conceptual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22, v.25 no.4, 15-28
    SSCI dColl.
  • Examining the Effect of 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with Virtual Reality on Creative Problem Solv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2022, v.25 no.2, 117-129
    SSCI Scopus dColl.
  • Parental involvement in digital home-based learning during COVID-19: an exploratory study with Korean parents Educational Psychology, 2022
    SSCI Scopus dColl.
  • 동영상 기반 학습에서 부정정서 조절을 위한 인비디오(in-video) 퀴즈 설계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1, 219-247
    KCI dColl.
  • 유아 대상 AI활용 학습콘텐츠의 수용요인에 관한 부모 인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763-789
    KCI dColl.
  • 평생학습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연구동향 및 주제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4, 1041-1067
    KCI dColl.
  • COVID-19 상황 원격강의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습성과 관계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1, 253-280
    KCI dColl.
  • Enhancing efl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competence through reflective practice Teflin Journal, 2021, v.32 no.1, 117-133
    Scopus dColl.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upport and Technology Use among Mongolian Teachers: The Mediating Role of TPACK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1, v.22 no.1, 23-55
    KCI dColl.
  • Flipped learning design fidelity, self-regulated learning,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a university flipped learning course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21, v.37 no.4, 6046
    SSCI Scopus dColl.
  • IPTV기반의 증강현실 활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학습몰입,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4, 153-174
    KCI dColl.
  • Unpacking Academic Emotions in Asynchronous Video-based Learning: Focusing on Korean Learners’ Affective Experience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1, v.30 no.3, 247-261
    SSCI Scopus dColl.
  • Unpacking teachers’ concerns about CT-based pedagogy: The case of software education in Korea Computer Applications in Engineering Education, 2021, v.29 no.1, 66-82
    SCIE Scopus dColl.
  • 가상현실 기반의 직업교육이 발달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직무 습득 및 전이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1069-1095
    KCI dColl.
  • IDC theory: habit and the habit loop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2020, v.15 no.1, 10
    Scopus dColl.
  • Policy Suggestions for Fostering Teacher ICT Competencies in Developing Countries: An ODA Project Case in Peru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0, v.21 no.2, 217-247
    KCI dColl.
  • Shared lessons in mobile learning among K-12 education, higher education and industry: an international Delphi study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3, 1149-1180
    SSCI Scopus dColl.
  • 교육용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의 특성 및 설계 수준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3, 647-670
    KCI dColl.
  • 특수학급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189-213
    KCI dColl.
  • [학술지논문]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AI Integration in Korean Schools: Focusing on Recent Research Trends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5 , 392-403
    KCI
  • [학술지논문] Digital games as contexts for problem-based learning in a Korean middle school Pedagogies, 2024, v.19 no.3 , 456-476
    Scopus
  • [학술지논문] Effect of Virtual Intervention Technology in Virtual Vocational Training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Connecting Instructor in the Real World and Trainee in the Virtual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2024, v.40 no.3 , 624-639
    SCIE
  • [학술지논문] Exploring public perceptions of generative AI and education: topic modelling of YouTube comments in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2024, v.44 no.1 , 61-80
    SSCI
  • [학술지논문] Learner Perception of an Educational Recommender System based on Relative Importance of Learner Variable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4, v.25 no.2 , 231-260
    KCI
  • [학술지논문]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플립러닝의 효과성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4, v.28 no.1 , 1-13
    KCI
  • [학술지논문]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관점에서 설명 동영상의 멀티모달 표상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 933-954
    KCI
  • [학술지논문]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관련 연구동향 및 주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4 , 387-401
    KCI
  • [학술지논문] Examining the Effects of the Utility Value Intervention on Learners' Emotion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Online Video-based Learn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23, v.28 no.11 , 15145-15172
    SS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Impact of TPACK-bas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PD) Program on EFL Teachers' TPACK Confidence and Beliefs Journal of Asia TEFL, 2023, v.20 no.2 , 300-315
    Scopus
  • [학술지논문] Recommending Personalized Mobile Advertisement Based on Category Information of Mobile Applications 신산업경영저널, 2023, v.41 no.1 , 39-57
    KCI
  • [학술지논문] 예비교사 대상 AI융합교육 역량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3 , 139-168
    KCI
  • [학술지논문] 장애학생 대상 스마트교육 적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유니버설디자인연구, 2023, v.3 no.1 , 1-22
  • [학술지논문] 학습양식 기반 개별화 추천시스템 설계: AI 어학용 앱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2023, v.9 no.3 , 521-533
    KCI
  • [학술지논문] Developing a Gesture-based AR Exhibit: Differently-Guided Experiences for Complex Conceptual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22, v.25 no.4 , 15-28
    SSCI
  • [학술지논문] Examining the Effect of 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with Virtual Reality on Creative Problem Solv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22, v.25 no.2 , 117-129
    SSCI
  • [학술지논문] Parental involvement in digital home-based learning during COVID-19: an exploratory study with Korean parents EDUCATIONAL PSYCHOLOGY, 2022, v.42 no.10 , 1301-1321
    SSCI
  • [학술지논문] 동영상 기반 학습에서 부정정서 조절을 위한 인비디오(in-video) 퀴즈 설계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1 , 219-247
    KCI
  • [학술지논문] 유아 대상 AI활용 학습콘텐츠의 수용요인에 관한 부모 인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 763-789
    KCI
  • [학술지논문] 평생학습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연구동향 및 주제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4 , 1041-1067
    KCI
  • [학술지논문] COVID-19 상황 원격강의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습성과 관계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1 , 253-280
    K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upport and Technology Use among Mongolian Teachers: The Mediating Role of TPACK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1, v.22 no.1 , 23-55
    KCI
  • [학술지논문] IPTV기반의 증강현실 활용 신체활동이 유아의 학습몰입,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4 , 153-174
    KCI
  • [학술지논문] Unpacking Academic Emotions in Asynchronous Video-based Learning: Focusing on Korean Learners' Affective Experience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1, v.30 no.3 , 247-261
    SSCI
  • [학술지논문] Unpacking teachers' concerns about CT-based pedagogy: The case of software education in Korea COMPUTER APPLICATIONS IN ENGINEERING EDUCATION, 2021, v.29 no.1 , 66-82
    SCIE
  • [학술지논문] 가상현실 기반의 직업교육이 발달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직무 습득 및 전이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 1069-1095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인의 키오스크 접근성 인식 및 개선요구 연구 유니버설디자인연구, 2021, v.1 no.1 , 41-62
  • [학술지논문]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the Asian Pacific Region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0, v.29 no.1 , 1-8
    SSCI
  • [학술지논문] Examining the Design of Microlearning for Korean Adult Learners Computer-Based Learning in Context, 2020, v.2 no.1 , 40-53
  • [학술지논문] Policy Suggestions for Fostering Teacher ICT Competencies in Developing Countries: An ODA Project Case in Peru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0, v.21 no.2 , 217-247
    KCI
  • [학술지논문] Shared lessons in mobile learning among K-12 education, higher education and industry: an international Delphi study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3 , 1149-1180
    SSCI
  • [학술지논문] Trajectories of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petencies: Case Portraits of Korean Gifted Girl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0, v.29 no.1 , 85-100
    SSCI
  • [학술지논문] 교육용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의 특성 및 설계 수준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3 , 647-670
    KCI
  • [학술지논문] 특수학급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 189-213
    KCI
  • [저역서] International Handbook on Education Development in Asia-Pacific Springer Nature Singapore, 2023, 2632
  • [저역서] Blended Learning for Inclusive and Quality Higher Education in Asia Springer , 2021, 327
  • [저역서] Radical Solutions for Education in a Crisis Context Springer , 2021, 323
  • [학술발표] Analyzing L2 Learner-ChatGPT Interaction in English Essay Writing with Epistemic Network Analysis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Analytics & Knowledge (LAK24), 일본, 교토, 2024-03-20 Companion Proceedings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Analytics & Knowledge (LAK24), 2024, 224-226
  • [학술발표] Predictive Modelling with the Open University Learning Analytics Dataset (OULAD):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2024, 브라질, RECIFE, 2024-07-09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2024, 477-484
  • [학술발표] Examining the Impact of Flipped Learning for Developing Young Job Seekers’ AI Literacy 2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일본, 도쿄, 2023-07-04 AIED 2023: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 2023, 817-823
  • [학술발표] 대화중심 카드 게임을 통한 AI 윤리 쟁점 학습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23
  • [학술발표]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대중 인식: 뉴스 클립 댓글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23
  • [학술발표] Designing a Recommender System for Mobile Applications Focusing on Relative Importance Weights of Learner related Variables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말레이지아, Kuala Lumpur, 2022-12-01 Proceedings of the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2022, 410-412
  • [학술발표] Recommendation System of Mobile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Similarity versus Diversity in Learner Preference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al Data Mining, 영국, Durham, 2022-07-26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al Data Mining Proceedings, 2022
  • [학술발표] The Effects of Affective Feedback on Learners’ Emotions in Asynchronous Video-Based Learning ISLS Annual Meeting 2022, 일본, 2022-06-08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2022, 2088-2089
  • [학술발표] Online Learning Diagnosis and Feedback System Using Academic Emotion Data LAK2020, 독일, 2020-03-23 LAK2020 Proceedings, 2020
강의
  • 2025-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9
      • 1학년 ( 1학점 , 1시간) 목 7~7 (캠)
      • 교육테크놀로지인의 생활 (교육관A동 315호)
    • 교수설계

      • 학수번호 3071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캠) , 목 4~4 (143)
      • 영어강의
    • 교육,문화,미디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7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캠)
    • 교수설계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H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학653)
      • 강의실변경
  • 2024-2학기

    • 미래교육과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351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캠) , 목 2~2 (161)
      • 영어강의
    • 학습과학과교수설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27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캠)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0
      • 1학년 ( 1학점 목 7~7 (학411)
      • 교육테크놀로지인의 생활/학관 411호
    • 교수설계

      • 학수번호 3071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캠) , 목 4~4 (143)
      • 영어강의 영어강의
    • 디지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32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금 3~3 (교)
      • 팀티칭
    • 교육,문화,미디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7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학201)
      • 강의실변경
  • 2023-2학기

    • 미래교육과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351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캠) , 목 6~6 (144)
      • 영어강의
    • 인공지능의교육적활용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3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캠)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9
      • 1학년 ( 1학점 목 8~8 (교)
      • 교육테크놀로지인의 생활
    • 교수설계

      • 학수번호 3071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2) , 목 4~4 (교A402)
      • 언어변경,영어강의
    • 교육,문화,미디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7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교육테크놀러지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H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강의실변경
학력

Indiana University Ph.D.(Instructional Systems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