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교수
체육과학부
특수체육학은 장애가 있는 사람은 물론, 신체활동시 심동적 문제가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적 심리적 건강증진 및 사회성 향상을 도모할 뿐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연구하고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행정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이화여자대학교 체육과학부 특수체육 연구실> 문화체육관광부&대한장애인체육회, 학교체육시설 장애인 이용 개방사업 수행 중 한국특수체육학회, HUGS(High-5 for Unified Games and Sports) 연구lab 운영 중 국민체육진흥공단, 노인스포츠지도사 연수원 운영 중 스페설올림픽코리아(SOK), SOK 종목별 지도서 및 영상 개발 및 보급, 공동연구 완료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장애인 실업팀 선수 인권조사, 공동연구 완료
- 스포츠과학연구소장
- 체육관 C동 305호
- 연구관심분야
- 통합스포츠, 근거기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특수인구층 건강증진, 특수체육 및 장애인 생활체육 지도자 교육, 여성 &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 Aging well
연구실적
- [학문후속세대 쿼터] 체육학 전공 분야에서 ESG 교육 발전 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25, v.23 no.1, 145-163
- 여성 장애인 스포츠 이슈 분석: 텍스트 마이닝 활용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4, v.32 no.1, 155-166
- 조현병을 가진 성인의 정기적 신체활동 참여 경험 탐색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4, v.32 no.4, 55-70
- 줌바 피트니스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웰빙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024, v.38 no.1, 75-88
-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교과서 삽화 분석: 양성평등 및 통합 교육의 관점으로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023, v.37 no.1, 21-36
- 스포츠 ESG 이슈 분석: 토픽 모델링 적용 한국체육학회지, 2023, v.62 no.6, 99-115
- 장애학생이 바라본 학교 통합체육: 질적 메타분석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23, v.30 no.1, 123-147
- 양극성 장애인의 운동과 영양 교육 참여 효과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2, v.30 no.3, 23-37
- Parental Self-Efficacy and Practices in Physical Activity of You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21, v.30 no.6, 1567-1576
- [학술지논문] [학문후속세대 쿼터] 체육학 전공 분야에서 ESG 교육 발전 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25, v.23 no.1 , 145-163
- [학술지논문] Sport Safety Policie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A Comparative Study of New Zealand, the USA, and the UK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024, v.35 no.1 , 122-132
- [학술지논문] 여성 장애인 스포츠 이슈 분석: 텍스트 마이닝 활용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4, v.32 no.1 , 155-166
- [학술지논문] 조현병을 가진 성인의 정기적 신체활동 참여 경험 탐색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4, v.32 no.4 , 55-70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acticums on Pre-Service Physical Education Teachers’ Confidence PALAESTRA, 2021, v.35 no.3 , 43-47
- [저역서]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Human Kinetics, 2022, 648
강의
-
2025-1학기
-
스포츠과학의이해
- 학수번호 3624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체) , 수 2~2 (301)
-
특수체육이론및실습
- 학수번호 362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체) , 목 5~5 (301)
- 영어강의
-
특수체육·장애인스포츠특강
- 학수번호 G108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체)
-
특수체육
- 학수번호 PE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체C209)
-
-
2024-2학기
-
스포츠교육학
- 학수번호 3624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체) , 목 5~5 (301)
- 영어강의
-
노인체육이론및실습
- 학수번호 3624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체)
-
통합체육·스포츠
- 학수번호 G111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체)
-
체육교육론
- 학수번호 PE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
-
-
2024-1학기
-
스포츠과학의이해
- 학수번호 3624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체) , 목 5~5 (301)
-
특수체육이론및실습
- 학수번호 362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체) , 수 4~4 (301)
- 영어강의
-
스포츠교육현장문제연구
- 학수번호 G109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체)
-
특수체육
- 학수번호 PE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C209)
-
-
2023-2학기
-
스포츠교육학
- 학수번호 3624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체) , 목 5~5 (301)
- 영어강의
-
노인체육이론및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24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 , 목 3~3 (301)
-
특수체육지도방법및평가
- 학수번호 G111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체)
-
체육교육론
- 학수번호 PE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
-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신산업융합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222분반 15
- 1학년 ( 1학점 목 7~7
-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설계 탐색
-
특수체육이론및실습
- 학수번호 362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체C209) , 목 5~5 (체C209)
- 영어강의
-
특수체육세미나
- 학수번호 G108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체)
-
특수체육
- 학수번호 PE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C209)
-
-
2022-2학기
-
스포츠교육학
- 학수번호 3624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체) , 목 4~4 (301)
- 영어강의
-
건강장해인의운동지도
- 학수번호 G111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체)
-
체육교육론
- 학수번호 PE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C209)
-
-
2022-1학기
-
특수체육이론및실습
- 학수번호 362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체C408) , 수 5~5 (체C408)
- 영어강의
-
특수체육과스포츠의전망
- 학수번호 G108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체)
-
특수체육
- 학수번호 PE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체C209)
-
학력
Oregon State University Ph.D(Nutrition and Exercise Science)
Katholieke Universteit Leuven (KU Leuven) European Master Adapted Physical Activity(Physical Education and Physiotherapy)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체육학과)